2020 자주 사용했던 플러그인 리스트!

최종 수정일: 2월 25일




※ 이 글은 이전 저의 블로그에서 다시 가져온 글입니다.


이틀을 남겨둔 #2020년! 년초에 계획했던 것 만큼 공식적인 창작물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음악 작업을 할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무척 만족스러웠던 한해이다. 비트를 만드는 것 외에도 사운드 디자인, 믹싱과 관련된 일들을 문의, 의뢰해 오는 분들이 생겨나서 나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볼 수 있기도 했다! 내년에는 꼭 앨범을!! (결국 랩 앨범은 못 냈다)

한해동안 음악을 만들며 애용했던 플러그인을 정리 해 보았다. 가상악기는 제외하고 이펙터 플러그인들만 골라보았으며, 사운드 디자인이나 믹싱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 본다.

Goodherz Tiltshift


좋은 소스는 이큐질이 오히려 귀찮다. '지금 밸런스 그대로 밝게 혹은 어둡게 휙휙 바꾸면 좋겠는데'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면 반드시 사라. 간단한 Tilting 방식으로 이큐잉 할 수 있다.



Waves X-Split


모노 - 스테레오 변환기, 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어떤거나 마찬가지겠지만 잘 쓰면 무기, 못 쓰면 독이 된다.




Native Instruments Replika XT


여러가지 딜레이 모드를 제공하며, 조작 가능한 파라메터도 많아서 아주 잘 사용했다.

NI 특유의 Depth가 떨어지는 사운드가 나지만, 묘하게 음악적이라 취향 저격!


Softube Console 1


콘트롤러 때문에 이게 플러그인 맞어? 하겠지만 엄밀히 얘기하면 플러그인이 맞다.

기본 제공하는 4000E 채널 스트립 무척 좋다.

콘트롤러는 사용중인 UAD와도 연동이 잘 되어 믹스시 거의 무조건 사용하는 장치.


Universal Audio SSL G Compres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