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자주 사용했던 플러그인 리스트! (Native)

최종 수정일: 2월 25일






안녕하세요 옵티컬 아이즈 엑셀입니다.

어느덧 2021년 한해가 다 지나갔습니다.

다들 년초에 계획했던 것들 이루셨는지 궁금합니다.

연말을 맞이하여 1년 동안 제가 즐겨 사용했던 플러그인의 리스트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올해에는 작업량이 늘어서인지 애용한 플러그인의 갯수도 늘었네요.


사용하는 플러그인들 중 UAD 를 제외한 Native 플러그인의 리스트입니다.


  • 다이나믹 계열


1. Native Instruments Vintage Compressors Series

작년에 이어 VC 시리즈도 많이 사용했네요!

사실 이 플러그인 시리즈는 고해상도의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저는 믹스 작업 때 보다는 비트 메이킹때 톤 메이킹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특유의 뎁스가 빠지는 느낌이 음악적으로 느껴져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무시하지 마시고 가지고 계신다면 작업에 꼭 투입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2. Fabfilter Pro-C2

너무나 쓰고 싶었던 플러그인! 가격이 좀 있는 편이라 할인 기간을 노려 최근에 크로스 그레이드로 구입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Pro-C2의 유저이실거라 생각합니다.

UI 도 좋고 디테일하게 조절 가능하고 깔끔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기존에 다른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페러렐 프로세싱이나 미드- 사이드 프로세싱, 사이드 체인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구현해 놓은 걸 보고 "아 참 똑똑한 애들이구나" 생각했습니다. 감히 네이티브 플러그인 중에서 최고의 컴프레서 플러그인 아닐까 생각합니다.


3. Solid State Logic X-Comp

크나큰 할인폭과 SSL의 이름값에 힘입어 3일 점심값을 바꾸어 구입한 플러그인 입니다.

일단 디자인값만으로도 돈값은 했다라고 생각합니다 ㅋㅋㅋ

SSL 을 하드웨어 제작사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은 예전에도 Duende 라고 자체 DSP 카드를 이용한 플러그인을 만들었었고 이후에 네이티브 플러그인도 개발하는 등 계속해서 소프트웨어도 만들어왔답니다.

모든 타입의 작업에 쓸 정도로 "와와 되게 좋다~" 라는 인상은 아닙니다만 위 컴프레서들과 비교해서 겹치지 않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어 자주 적용해 보는 플러그인 입니다.

'BLEED" 섹션을 이용하여 버스 프로세싱에도 많이 적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