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클락 사용기 MUTEC MC3+ USB Smartclock





(이 포스트는 예전에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전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옵티컬 아이즈 엑셀 입니다.

오늘은 제 장비 중 MUTEC MC3+ USB Smartclock (이하 스마트 클락) 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작년 말에 모니터 스피커를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모니터 환경이 좋아지다 보니 그동안 안 들리던 것들이 신경 쓰이기 시작했고, 제가 가지고 있던 "좋은 소리" 에 대한 기준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랜 시간 막연하게 궁금해 하기만 하던 "워드클락" 에 대한 궁금증이 더 해졌습니다.


워드 클락이라고 하면 디지털 장비 사이의 클락 싱크를 맞춰주는 용도로 알고 있는데요.

"과연 단일 기기에 워드클락 연결은 의미가 있는가" 가 가장 큰 의문점 이었습니다.

(음악 커뮤니티와 구글등 많은 곳들 검색해봐도 단일기기에 사용하는 클락에 대한 내용은 별로 없드라구요..) 처음에 고려했던 장비는 이 제품에서 USB 인풋이 빠진 MUTEC MC3+ Smartclock 이었습니다.


MUTEX MC 3+ USB SMART CLOCK



하지만 업체에서 USB 제품만 데모가 가능하다길래 테스트 해보던 중 이 제품이 아니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USB 인풋 기능입니다.


데모 당시 연결 방식을 바꿔가면서 테스트 해 본 결과 스마트 클락으로 오디오 신호를 리-클락 하는 방식은 저에게 큰 의미가 없다는 걸로 결론이 났습니다. (미려하게 해상력이 증가하긴 합니다만 사실 이 가격으로 얻고 싶지는 않은 효과..)

하지만 컴퓨터에서 USB로 직결하고 나니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지금까지 듣던것과는 전혀 다른 밸런스의 소리라 충격적이었습니다!


기존에 제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로 잠시 넘어가 보겠습니다.


저는 Universal Audio Apollo X8 (이하 아폴로) 과 Benchmark DAC 1 (이하 DAC1) 을 디지털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폴로의 경우, 제가 예전에 쓰던 Firewire 버전에 비해 비약적으로 컨버터 성능이 좋아졌다 말할 수 있으나 DAC 1과 비교했을때 소리가 정리가 덜 된 느낌이 있습니다. DAC 1의 경우에는 아폴로에 비해 초고역대 표현이 덜하여 사운드 필드의 (스테레오 이미지는 넓지만) 높이가 좀 좁은 느낌입니다.



메인으로 사용중인 아폴로 X8의 고운 자태, 개인작업자가 사용하기에 가격은 곱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C 1을 모니터 아웃으로 쓰고 있는 이유는 아폴로에 비해 정리된 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이었는데요.

스마트 클락의 USB 인풋을 사용했을 경우 모든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리-클락 기능만을 사용했을때는 아폴로를 모니터로 하든, DAC 1을 모니터로 하든 그 장비가 가지고 있는 밸런스를 유지한 채 해상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지만 USB DD를 이용했을 경우에는 아예 다른 독립적인 컨버터를 둔 것 같은 효과를 보였고 제 환경상 DAC 1 아웃을 사용할 수 밖에 없음에도 이런 결과를 보여준다는게 놀라웠습니다.


기존에 DAC 1 아웃에서 느꼈던 초고역대 표현이 드러났고 모두가 말하는 "플랫하다" 라는 느낌이 드는 사운드 필드를 펼쳐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제 예산과 맞지 않아 고민을 했었지만, 마침 중고장터에서 같은 기기를 판매하고 계신 분이 계셔서 좋은 가격으로 들일 수 있었습니다.

차후에는 10M 클락도 물려 한번 테스트 해보고 싶네요.


현재는 작, 편곡 작업시에는 리-클락 기능만으로,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시에는 스마트 클락의 DD를 사용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장비를 스위칭하는 귀찮음이 있지만 (그리고 사용중에 아폴로의 문제일지도 모르는 클락 스위칭 불안정성이 있긴 합니다)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OEXBEATS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사이트 구독을 누르고 소식을 받아보세요!